• home
  • 학회소개  >
  • 사명과 비전

사명과 비전

  • 비전, 미션, 핵심가치 설명과 연결

    비전은 조직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미래 지향점이며, 미션은 조직의 구성, 활동,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조직의 정체성과 존재 이유를 정의한다. 이러한 비전과 미션은 구체적인 핵심가치와 연결되어야 하며, 조직구성원 모두가 공유하고 노력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한국인사조직학회의 비전에서 키워드는 ‘선도’, ‘세계’, ‘공헌’, ‘대표’로 요약될 수 있으며, 미션에서 명시된 ‘매니지먼트 학술공동체’‘연구, 교육, 교류’ 활동을 통해 ‘학문의 지속적 발전’을 이끌고 ‘조직/사회에 공헌’하며 궁극적으로 ‘세계에 공헌하는 한국 대표 학회’를 지향한다.

  • (1) 비전

    매니지먼트 학문분야를 선도하여 세계에 공헌하는 한국 대표 학회

    • 한국을 대표하여 연구와 운영면에서 세계적 수준의 매니지먼트 학회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 창립 정신에 나오는 학회 설립 목적임. 지난 30년의 학회 활동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학회로 이미 성장하였다고 판단되며, 향후 세계적 수준을 선도하는 학회로의 발전 방향을 가이드 함
    • 매니지먼트: 인사, 조직, 노사, 전략 등을 총괄하는 용어임. 다양한 학회 활동영역을 포괄하는 용어로 학회 내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창립정신에도 명시되어 있음
    • 매니지먼트 학문분야를 선도: 세계적 수준을 따라 가는 학회가 아니라 세계 매니지먼트 학계를 선도하는 학회를 추구함을 제시
    • 세계에 공헌: 학문의 발전을 통한 조직과 사회를 넘어 세계 발전에 공헌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의식을 추가
  • (2) 미션

    매니지먼트 학술공동체에 활발한 연구, 교육, 교류 활동 기회를 제공하여
    학문의 지속적 발전을 이루고 조직과 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자 한다

    • 매니지먼트 학술공동체:학자와 연구자를 넘어 기업관계자, 학문 후속세대 등을 포함해 매니지먼트 분야를 함께 발전시킬 넓은 의미의 공동체가 학회 활동 대상
    • 활발한 연구, 교육, 교류 활동 기회: 매니지먼트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교육 및 후속세대 양성, 그리고 학회구성원들간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학회의 핵심 활동
    • 학문의 지속적 발전: 매니지먼트 학문의 연구 성과 축적과 공유를 넘어 후속세대를 통한 지속적 발전을 추구
    • 조직과 사회 문제해결에 기여: 학문발전을 통한 조직과 사회문제 해결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
  • (3) 핵심가치

    학술적 우수성과 전문성 다양성과 상호존중
    학문적∙사회적∙지리적 균형과 확장 윤리성과 공정성

    미션에 기반한 비전 달성을 위한 학회의 운영과 행동 원칙으로 4대 핵심가치를 규정함

    • ‘학술적 우수성과 전문성’은 매니지먼트 학문의 지속적인 발전과 선도를 위해 필수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가치이다.
    • ‘학문적, 사회적, 지리적 균형과 확장’ 은 세계적 수준의 한국 대표 학회가 되기 위해 필연적이다. 매니지먼트는 학문적 특성상 인사관리, 조직행동, 조직이론, 경영전략 등 여러 세부 분야가 존재하기에 학문적 균형이 중요하다. 더불어, 학계, 산업계, 지역사회, 정부, 그리고 국내와 해외를 같이 고려함으로써 균형적인 발전을 이끌고, 기업과 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고, 세계적인 학회로 성장할 수 있다.
    • ’상호존중’ ’에 기반하여 학회구성원의 성별, 연령, 전문성의 ‘다양성’을 추구함으로써 학술 활동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윤리성과 공정성’ 은 학술 활동의 근간으로서 학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필연적인 핵심가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