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른 영역에서 다른 업무를 하는 듯하지만 같은 목적을 향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누구는 시민사회를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누구는 성과향상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또 누구는 원인과 현상 간의 논리적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노력합니다. 누구는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혹은 조직 간의 관계를 들여다보고, 누구는 분배될 재정적 자원을 들여다보고, 또 누구는 구성원과 고객의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이렇듯 당면한 문제, 업무의 내용이 매우 상이한 것 같지만, 우리는 “21세기 인사∙조직 가치의 창출과 달성”이라는 목적을 향해서 같이 나아가고 있습니다. ‘경영, 학문하기’ 와 ‘경영, 실행하기’ 는 매우 가깝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아가서, ‘학문하기’ 와 ‘실행하기’가 잘 어우러질 때, 개별적으로는 달성하기 어려운 풍성한 결과가 창출된다고 믿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언어로 활동하는 인사∙조직 전문가들이 건설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이 바로 한국인사조직학회입니다. 우수한 학술 논문들과 타의 모범이 되는 기업사례들, 비전을 반영하는 정책, 그리고 현장에서 쌓여가는 지식과 경험을 나누면서 성장하는 K-매니지먼트 네트워크가 바로 우리 학회의 정체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정체성 속에서는 조직 차이, 직급 차이, 나이 차이, 그리고 성별 차이 모두 튼실한 학습과 성장의 씨앗이 될 것입니다.
올 해도 한국인사조직학회는 최선을 다하여 실행, 연구, 정책을 연결하는 지식 성장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열정적인 토론과 공감을 통하여 학습과 성장이 풍성하도록 많이 고민하고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결실은 회원님들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기에 올해도 많은 관심, 지원, 그리고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2024년이 우리 학회와 회원님들께 더없이 멋진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제34대 회장 장 은 미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