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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공지사항

제목 인사조직연구 특별주제 논문모집(Call for Papers)
작성자 사무국 등록일 2019-03-18 16:06:35 view 343
첨부파일 논문모집01.pdf  FileSize : 190.6 KB / Download : 14
논문모집(Call for Papers)

증거기반의료의 성공에 자극 받아 10여년 가까이 각광받고 있는 증거기반경영(Evidence-based management)의 정착을 위해서는 학계의 연구와 조직에서의 실무 간의 원활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대화의 장과 연구-실무의 간격(research-practice gap)을 좁히기 위한 연구자와 실무가들의 협업이 전제되어야 합니다(Pfeffer & Sutton, 2006; Rousseau, 2006). 이를 위한 노력의 연장선에서 인사조직 분야에서 실무 현장의 목소리와 상황을 담아내며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거나(theory building) 기존 이론을 정교화 하는데(theory elaboration) 기여하는 귀납적 접근법에 기반한 질적연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Bartunek, Rynes, & Ireland, 2006). 학계의 흐름을 반영하여 인사조직연구 편집위원회는 본 27권 4호에서 귀납적접근법에 기반한 질적연구라는 주제로 논문을 모집합니다.

1.주제: 귀납적 접근법에 기반하여 질적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
2006년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AMJ) 편집위원회 서언에서 2004년 기준으로 흥미로운 연구(interesting research)로 두 번 이상 거론된 논문 대부분은 귀납적 접근으로 질적데이터를 분석하는 질적연구방법론에 의거한 논문들이었습니다(Bartunek et al., 2006). 이 논문들이 뽑힌 이유는 새로운 연구분야를 열거나 새로운 이론을 정립하는 등 학계에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AMJ 편집위원회 대상 설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논문인 Dutton & Dukerich(1991)은 지역운송업체에 대한 조직구성원과 조직외 주체들간의 인식 그리고 인식들 간에 관계에 대한 귀납적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지난 30년 가까이 탐구되어 온 조직정체성(organizational identity)과 조직이미지(organizational image)라는 개념들 간의 관계를 이론화시킨 실증연구논문입니다. 이와 같이 기존 이론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하고 있는 연구자들이 현상 중심의 질문을 던지며 귀납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경우 새로운 이론의 탄생(theory building)과 기존 이론의 정교화(theory elaboration)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식에 기초하여 본 논문모집에서는 귀납적으로 질적데이터를 분석하여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거나 기존 이론의 정교화를 하는 연구논문을 발굴하려 합니다.

2. 본 편집위원회와 함께 이번 논문모집의 운영과 심사과정 전반을 담당할 초대 편집위원장(Guest Editor)은 국민대학교 김나정 교수(najungkim@kookmin.ac.kr)입니다.

3. 논문모집의 형식
모집대상 논문은 귀납적 접근법에 기반한 질적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경험적 자료에 근거하여 연구를 진행한 논문들로 한정합니다. 귀납적 접근법을 사용하였으나 리뷰가 목표인 리뷰논문일 경우, 경험적 자료에 의거한 연구이나 연역적 접근법을 사용할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연구의 목표가 이론검증(theory testing)일 경우보다 이론만들기(theory building) 혹은 이론정교화(theory elaboration)일 경우가 더 적절할 것입니다. 귀납적 질적연구방법론을 적용한 연구들을어느 정도 정형화시켜 평가하려는 노력에 동참하여(Bansal & Corley, 2012; Gioia, Corley, & Hamilton, 2013; Pratt, 2008) 본 논문모집에서는 데이터에서 어떻게 이와 같은 이론을 만들어내고 구체화할 수 있었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론적 엄격함(rigor)을 따르는 연구논문들을 모집합니다. 이와 같은 논문들이 주로 게재되는 학술지는 다음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Organization Science, Journal of Management Inquiry,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 모집논문의 세부내용
이번 논문모집이 목표로 하는 연구논문들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귀납적 접근법에 기반한 질적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논문들입니다. 연구분야는 조직행동, 노사관계, 조직이론, 전략 등 인사조직연구에 게재되는 광범위한 연구분야 모두를 포함합니다. 인류학적 접근법으로 조직에서 참여 관찰을 하면서 조직변화를 시도하는 과정 속에서 센스기빙과 센스메이킹 간의 관계를 규명한 Gioia & Chittipeddi(1991)의 귀납적 질적연구, 5년에 걸쳐 모은 종단 질적 데이터를 근거이론접근법에 의거하여 분석하여 다양한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본인의 진본성(authenticity)을 구체화하는지에 대한 Caza, Moss, & Vough(2018)의 연구, 역사 속 인물과 그의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문서자료를 기반으로 어떻게 리더가 형이상학적인 전략을 구상하면서 동시에 이를 조직구성원 개개인들이 일상에서 반복되는 일에서 얻는 의미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Carton(2018)의 귀납적 연구 등이 본 논문모집에서 추구하는 연구들입니다. 데이터의 종류는 문서자료, 인터뷰, 참여관찰, 비참여 관찰, 비디오, 사진 등 광범위하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식은 연역적 접근법이 아닌 귀납적 접근법에 기반하여야 한다는 전제입니다. 아래에 귀납적 질적연구방법론의 예를 몇 가지 제시하였습니다. 이 외 다른 종류의 방법론에 의거한 연구라도 질적데이터를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라면 역시 가능합니다. 또한, 혼합연구방법론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귀납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이 동반된다면 역시 가능합니다.

•Ethnography
•Narrative analysis
•Grounded theory
•Phenomenology
•Discourse analysis
•Case study using an inductive approach

5. 모집마감은 2019년 7월 31일입니다. 논문투고 시 원고 첫 장에 ‘특별주제 논문모집’에 응모하는 논문임을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본 논문모집에 관한 문의는 편집위원회(kjom15@naver.com, 02-705-8857) 혹은 국민대학교 김나정(najungkim@kookmin.ac.kr)으로 하시면 됩니다.

References
Bansal, P., & Corley, K. 2012. Publishing in AMJ-Part 7: What's different about qualitative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55(3): 509-513.
Bartunek, J. M., Rynes, S. L., & Ireland, R. D. 2006. What makes management research interesting, and why does it matte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49(1): 9-15.
Carton, A. M. 2018. “I’m not mopping the floors, I’m putting a man on the moon”: How NASA leaders enhanced the meaningfulness of work by changing the meaning of work.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63(2): 323-369.
Caza, B. B., Moss, S., & Vough, H. 2018. From synchronizing to harmonizing: The process of authenticating multiple work identiti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63(4): 703-745.
Dutton, J. E., & Dukerich, J. M. 1991. Keeping an eye on the mirror: Image and identity in organizational adapt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3): 517-554.
Gioia, D. A., & Chittipeddi, K. 1991. Sensemaking and sensegiving in strategic change initiation.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12(6): 433-448.
Gioia, D. A., Corley, K. G., & Hamilton, A. L. 2013. Seeking qualitative rigor in inductive research: Notes on the Gioia methodology.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6(1): 15-31.
Pfeffer, J., & Sutton, R. I. 2006. Hard facts, dangerous half-truths, and total nonsense: Profiting from evidence-based management. Boston, MA: Harvard Business Press.
Pratt, M. G. 2008. Fitting oval pegs into round holes: Tensions in evaluating and publishing qualitative research in top-tier North American journal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11(3): 481-509.
Rousseau, D. M. 2006. Is there such a thing as “evidence-based manag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31(2): 256-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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