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회소개  >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인사조직학회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29대 회장인 이경묵입니다.

한국인사조직학회는 1990년, 한국의 매니지먼트(management) 관련 학문공동체를 학술적으로, 그리고 학회 운영 측면에서 세계 수준으로 제고하기 위해 창립되었습니다. 29년이란 짧지 않은 세월 동안 학회 창립 정신을 이어오면서, 600여명의 개인 정회원과 100여개의 기관회원이 가입한 국내 굴지의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매니지먼트는 조직행동론,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 조직이론, 경영정책과 경영전략, 창업론, 조직설계론 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적 가치, CSR과 CSV 등과 같은 기업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분야도 포괄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이 조직 및 인간과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는 분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학회내 분과는 조직분과, 인적자원관리분과, 전략경영분과, 그리고 노사관계분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한국인사조직학회의 연구분야는 이러한 분야에 제한되지 않고, 심리학, 사회학, 경제학, 그리고 정치학과 같은 기초 학문과의 교류를 강조하고 있으며, 최근의 융합학문 추이를 반영하기 위해 더 넓은 학문분야를 포괄하려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문 분야만이 아니라 방법론에 있어서도 양적인 방법론만이 아니라 질적인 방법론에 있어서도 엄격성과 합리성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사조직학회에서 매년 4회에 걸쳐 발간하는 인사조직연구는 엄격함과 정치함에 있어서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학술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학회는 매년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경영관련 학회들과 통합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8월에 강원랜드에서 통합 학술대회가, 10월에는 대전에서 추계 학술대회가, 그리고 2020년 4월에는 서울에서 춘계 학술대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2019년 5월부터 시작되는 제29대 회장단은 학회의 전통에 따라 참여를 통한 수월성, 한국 사회에 대한 기여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 학생들과 신진 교수님들께서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회,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학회, 한국 사회의 발전과 정의구현에 기여하는 학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협조 부탁 드립니다.

2019. 5

제29대 한국인사조직학회 회장 이경묵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