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회소개  >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인사조직학회 회원님께 인사드립니다. 31대 회장 이화여대 정명호입니다.

1990년 설립된 우리 학회는 국내 매니지먼트(management) 분야의 최고 학회로 성장했습니다. 조직행동, 조직이론, 인적자원관리와 고용관계, 경영전략 분과를 비롯하여 인적자원개발, 산업심리학, 사회학 등 유관분야에서 연구와 실무에 종사하시는 700여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갖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내 인사조직 분야 대표 학회입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설립 당시부터 세계 최대 규모인 미국 매니지먼트 학회(AOM)와 동일하게 특정 분과가 아닌 매니지먼트 내 모든 연구분야를 총괄하는 구성과 운영방식을 지켜왔고, 이제 국내 연구를 세계 학계에 대표할 수 있는 학회로 자리 잡았습니다. 작년에는 학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하는 뜻깊은 행사를 가졌으며, 내년에는 우리 학회의 공식 학술지인 「인사조직연구」가 창간 30돐을 맞게 됩니다.

보통 30년을 한 세대라고 생각한다면 올해는 우리 학회의 2세대가 시작되는 기점입니다. 저희 31대 임원진은 서른한 살 청년 학회를 시작하면서 앞으로 새로운 30년을 선도할 ‘인사조직학회 2.0’의 기반을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학회의 미래를 짊어질 신진학자들이 학회활동을 통해 연구의 수월성을 추구하고, 함께 교류하는 학문공동체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첫째, 그동안 우리 학회의 길잡이가 되어왔던 창립정신을 더욱 가다듬어서 학회의 사명과 비전을 제정하고, 4월 춘계학회에서 회원님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둘째, COVID-19으로 인한 뉴노멀 환경에서 효과적인 학술교류를 위해 정기학회 외에 월례 웨비나(Webinar) 포럼을 기획하여 신진연구자, 해외 학자, 국내 학문후속세대가 함께 참여하는 수준 높은 토론과 학습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학회의 소통방식을 바꾸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위원회를 두고, 기존 뉴스레터 외에도 소셜미디어를 비롯하여 회원님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넷째, 분야별로 참신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팀을 구성하고 올 한해 동안 연구성과를 만들어서 내년 「인사조직연구」 30주년 기념 특별호에 출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저희 임원진은 물론 모든 회원님의 참여와 지혜를 모아야만 가능한 일입니다. 저와 31대 임원진은 우리 학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한 해 동안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31대 한국인사조직학회 회장 정 명 호